경기도치과의사회
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공지사항

Home첫화면>알림마당>공지사항
제목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방법 회원 안내》
작성일자 2020.01.28
첨부파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방법 회원 안내》

1.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새로운 변종으로 아직 치료법이 없으며, 증상이 없는 잠복기에도 전파가 되고 별다른 증상이 없는 감염자도 발견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한에서 감염되어 들어온 국내 확진자들이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지역사회에서 제한없이 활동을 하였기때문에 2차, 3차 감염도 경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별도 파일의 환자 안내문은 출력을 하여 눈에 잘 보이는 치과 출입문 부근에 부착하여 사용해 주십시오. 공란으로 되어 있는 보건소 전화번호는 치과 관할 보건소의 전화번호를 수기로 적거나 컴퓨터의 아래한글프로그램에서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접수단계
① 여행 이력과 발열이나 오한, 기침, 콧물, 가래, 호흡곤란, 흉통 등 호흡기 증상의 유무를 확인해 주십시오.
② 심평원에서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인 DUR을 통하여 14일 이내에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입국자와 확진자의 접촉자 정보를 요양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과에서 접수 시 자격조회, 진료 및 의약품 처방단계에 팝업창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니 여행이력이나 병력을 고지하지 않는 환자를 2중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 : 심평원 요양기관업무포털 > 모니터링 > DUR정보 > DUR 안내 > 자료실 > 247번 게시글을 참조하시면 미설치 시 설치 방법, 정상작동 여부 확인 등 관련사항의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③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감염된 환자가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치과에 방문한 모든 환자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해주시고, 마스크를 소지하지 않은 대기환자에게 치과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를 나눠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예방차원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는 치과용 마스크로 충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으로 인하여 침과 함께 비산하는 병원균을 막고, 손이 직접 입이나 코에 닿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④ 비누로 철저히 손을 씻기 전에 눈, 코, 입 등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고지해 주십시오.

4. 진료단계
① 접수단계에서 감기증상 환자의 진료를 다음으로 미루는 등 최대한 거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역학조사에서 감염자를 진료한 접촉자로 나오면 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몇 일간 자가격리되어 병원을 쉬어야 할 수도 있고, 메르스때 처럼 환자들 사이에서 감염환자 다녀간 치과로 소문나면 그 여파가 더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② 교차감염 방지에 초점을 둔 일상적인 치과의 감염관리 매뉴얼을 더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에어로졸 관리에 초점을 맞춰주십시오. 강력한 석션과 매 환자 진료 시 일회용 커버 교환과 표면 소독, 진료 시 마스크와 얼굴 전체를 가리는 쉴드, 수술모자 등의 사용 등이 필수라고 보입니다. 
③ 환자 진료 후 오염이 가능한 노출부를 씻기 전에 손으로 만지지 마시고 가운 등의 세탁에도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④ 청소와 기구정리등을 하는 직원의 개인방호에도 신경을 써주십시오.
 
이전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을 위한 ITS서비스의 활용 안내
다음글 제34대 경기도치과의사회 회장단 선거 온라인 투표 참여방법 안내